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인테리어 자료

365일 집에서 곰팡이 예방하는 방법

by 방_구 2021. 8. 27.
반응형

 곰팡이는 건축물을 차별하지 않는다. 다가구 빌라나 아파트 단독주택에 이르기까지 모든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종종 집 유지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정말 골치 아픈 일이다. 곰팡이로 인해 옷과 가구가 손상될 수 있으며 천식과 같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습한 환경은 곰팡이의 주된 요인이 된다. 그렇게 때문에 습기의 징후가 보이면 가능한 한 빨리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다면 어떻게 습기를 제거해야 할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는데 필요한 팁을 모아보았다.

 

◎집안 습기의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단순한 형태의 습기는 결로로 인해 발생한다. 온도가 떨어지면 결로가 증가하여 매일 아침 창문에 습기를 만들어 결국 곰팡이와 습기를 유발한다.

 그러나 이것이 습기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누수되고있는 파이프나 배관의 오버플로우가 원인일 수 있다. 지면에서 올라오는 습기는 일반적으로 바닥의 방습 코트가 손상되었거나 애초에 방습 코트가 전혀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리고 그리고 창틀이 새거나 배수로가 막혀 외부에서 내부로 물이 침투할 수 있다.

 

◎나는 어떤 종류의 습기를 가지고 있는가?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유형의 습기가 있는지 추론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세 가지 유형의 습기를 살펴보자.

 

1. 결로로 인한 습기

 가장흔한 형태의 습기는 종종 열악한 난방과 환기로 인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요리할 때 발생하는 증기도 결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증기는 집안 내부의 습도를 높이고 창문이나 벽과 같은 차가운 표면에 응축되어 결로가 발생하게 된다. 창문에 흐르는 물은 결로의 가장 명백한 신호이며 커튼 얼룩, 창틀 부식 또는 페인트와 벽지 곰팡이로 이어질 수 있다.

 

2. 상승하는 습기

 이것은 땅에서 구조물로 들어오는 물이다. 벽이나 천장의 부식된 석고보드나 벗겨지는 페인트와 벽지는 상승하는 습기의 가장 명확한 증상이다.

 

3. 침투성 습기

 이것은 물이 외부에서 건물로 들어가 벽을 통해 이동할 때 누수가 발생하는 지점의 일정 거리에 얼룩이나 곰팡이가 자라는 경우이다. 홈통 및 파이프의 결함 프래싱 결함, 포인팅 불량 및 렌더링 균열이 원인이다.

 

◎결로를 제거하는 방법

 모든 것이 그렇듯 습기 역시 예방하는 것이 제거하는 방법보다 쉽다. 일단 습기가 차기 시작하면 곰팡이의 성장 및 구조적 손상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다음은 습기를 예방하고 제거하기 위한 몇 가지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다.

 

 

(1) 매일 아침 창문과 창틀을 닦기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결로 현상이 보이면 즉시 제거하자. 키친 타월 또는 창문 청소기를 사용하자. 때로는 살균제로 벽과 창틀을 닦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로로 인한 곰팡이를 제거하는 경우 전문가들은 비눗물에 적신 천으로 닦아낼 것을 권장한다. 작업이 끝나면 마른 천으로 물기를 제거해준다. 곰팡이와 물기를 제거한 천은 곰팡이 포자를 방출할 수 있으므로 모두 버려야 한다. 

 

 

 

(2) 요리로 인한 증기 처리

 요리할 때는 항상 팬과 냄비를 덮자. 이렇게 하면 증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다. 난방 및 환기 시스템을 개선하면 결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주방에 환풍기를 설치해 습기를 줄이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3) 욕실 습기 제거

샤워나 목욕은 많은 양의 증기와 습기를 생성할 수 있다. 이로인해 집안의 나머지 부분에 결로가 생기는 것을 방치하려면 샤워할 때 욕실 문을 닫고 욕실 창을 열어야 한다. 욕실 자체에는 욕실의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풍기 팬이 있어야 한다. 화장실에 창문이 없다면 이것은 더욱 중요하다.

 

 

 

(4) 환기를 확실히 하기

 집 환기는 매일 아침 최소 15분동안 창문을 열어 실시하는 것이 좋다.

 

 

 

(5) 집을 따뜻하게 유지

 추운 계절에 습기를 막으려면 집을 일정한 혼도로 유지해야한다.  결로는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벽에 부딪힐 때 발생하므로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표면이 결로를 일으킬 만큼 충분히 차가워지지 않기 때문에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다. 겨울철 일정한 간격으로 난방이 켜지도록 타이머를 설정해보자.

 

 

 

(6) 단열재 점검

 특히 벽에 결로가 생기는 경우 벽안쪽 단열재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계속해서 벽에 습기가 생긴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단열재를 다시 시공해보자. 또한 외풍이 많은 오래된 문과 창문을 이중 또는 삼중 샷시로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